빗썸이 개인지갑으로의 출금을 막았습니다. 1월 27일인가 부터 그랬으니까 벌써 좀 되긴 했는데요.
트래블룰 적용 후 빗썸에 클립지갑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2022.03.25 - 트래블룰 이후 빗썸 - 개인지갑(클립 지갑) 등록하기 완벽정리
빗썸에서 클레이튼을 사서 바로 카카오 클립지갑으로 전송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은 스왑 관련 내용으로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3.25.
문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NFT들이 보통 클레이튼(KLAY)으로 구매하는게 대부분이거든요. 뭐 이더리움 이런거로 사는 nft도 있지만 그거는 보통 일반인이 쉽게 접하기 너무 비싸잖아요.
그런데 보통 클레이튼을 거래하던 사용자들은 빗썸을 이용했는데 안된다니 너무 불편합니다.
그래서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1. 먼저 업비트 계정이 있어야합니다.
2. 업비트에서 위믹스를 사서 개인지갑('카이카스' 지갑이 편합니다.)으로 출금합니다. 왜냐면 위믹스 출금 수수료가 0.05 위믹스인데요. 1위믹스 시세가 7천원이라고 하면 350원입니다. 보라는 출금수수료가 무려 50 보라입니다. 1보라가 글 작성시점에 1200원이니까 6만원입니다.
※ 주의사항 : 클레이튼이 단 1개도 없다면 카이카스 지갑말고 클립 지갑으로 우선 이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위믹스를 클레이튼으로 스왑할때 수수료로 소량의 클레이가 필요한데(0.01 클레이 약 14원) 클립이 수수료가 한달에 30회 무료입니다. 카이카스 지갑에 기존에 클레이가 조금도 없다면 스왑이 불가능합니다.
3. 왜 트론같은 훨씬 싼것도 있는데 위믹스냐 하면 클레이스왑 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클레이스왑에서 위믹스를 클레이튼으로 쉽게 교환할 수 있거든요.(보라도 쉽게 됩니다만 수수료가 비싸니까요)
클레이스왑 사이트(https://klayswap.com/)로 가서 카이카스 지갑을 연결합니다. (클레이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은 일단 클립지갑으로 연결합니다.)
4. 클레이스왑 사이트 스왑 메뉴에서 From에 위믹스를 선택하고 To에 클레이튼을 선택합니다. 예를들어 내가 사려는 NFT가 200클레이튼이다 그러면 To 수량 칸에 200을 입력하면 43.47 위믹스가 필요한걸로 계산되네요. 사실 2번 단계에서 위믹스를 얼마나 구매하는냐를 여기서 계산하구요. 업비트에서 43.47 위믹스 말고 약간 더 사세요. 출금수수료랑 변동성 고려해서 약간 더사서 스왑해야 됩니다. 괜히 나중에 1클레이 모자라고 그러면 이 짓을 또해야 합니다. (nft 구입할때도 수수료 나가요)
5. 이렇게 하면 카이카스 지갑에 있던 위믹스가 클레이튼으로 교환됩니다.(클립으로 클레이스왑에 연결했다면 클립지갑에 있던 위믹스가 클레이튼으로 교환됩니다.) 이후 nft 구입하려는 곳에서 지원하는 지갑으로 코인을 전송하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오픈씨 같은 경우 클립지원을 안하므로 클립에서 다시 카이카스 지갑으로 클레이를 전송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