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겐 이것도 유용한 정보/AI

생성 AI 이미지 Prompt 팁 :: 의류 소재(material)를 정하는 프롬프트

VeryIP 2023. 3. 24. 15:00

아래 이미지들은 stable diffusion webui, chilloutmixni(체크포인트)를 이용하여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구글 코랩을 이용하여 쉽게 저사양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핸드폰으로 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자분들은 제 예전 글을 읽어주세요
2023.03.11 - [누군가에겐 이것도 유용한 정보/AI] - AI 그림 생성 가장 쉽게 하는 방법 :: stable-diffusion, Google colab
기본으로 사용한 공통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한 간소하게 적어서 실제로 적용되지 않는 프롬프트를 지우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만 골랐습니다. 아래 소재별로 표시한 프롬프트를 공통프롬프트 앞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쉼표를  추가 하시구요) 

20 years old beautiful 1girl, Ashblond wave hair, detailed face and eyes, 8k photo, realistic, highres, (photorealistic:1.3), masterpiece, detailed skin texture, detailed background, perfect figure, slender, (korean mixed:0.5)

 
섬유의 소재(혹은 가공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질감을 AI 이미지가 어디까지 표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실제 소재와 맞지 않는 결과물이 나왔을 수 있습니다. (제가 무슨 의류 전공을 한게 아니기 때문에 대충 인터넷에서 찾은 모양과 비슷해보이면 맞나 보다 했습니다.) 다만, 누가 봐도 확연하게 말도안되는 결과물이 나왔던 몇몇 경우들은 제외했습니다. 알아보기 편하게 드레스를 기본으로 하였지만 적당한 의류 명칭 앞에 material 프롬프트를 적으면 적용됩니다.

acrylic dress
::  아크릴계 섬유를 표현하는 프롬프트 입니다. 합성섬유이며 구김이 잘 없고 보온성이 뛰어나다고 하죠.
 

corduroy dress
:: 코듀로이 prompt 입니다. 저 어릴때는 골덴이나 고리땡이라고 주로 바지로 많이 입던, 촌스러움 극치의 대명사였는데 어느새 고급 소재로 인식이 바뀌었더라구요? 이건 사실 소재는 아니고 직조방법이라 소재는 면이나 레이온등이라고 합니다.
 
 

cotton dress
:: 면 prompt 입니다.  더 이상의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leather dress
: 가죽 표현 prompt 입니다. 실제로 저런걸 입으려면 혼자서는 절대 불가능할것 같네요.
 
 

linen dress
:: 리넨을 표현해주는 prompt 입니다. 린넨이라고 불렀었는데 대세는 리넨인듯. 더 예전에 이걸 뭐라 불렀더라. 시원하긴 한데 구김이 아주 어마어마 하죠. 
 
 

neoprene dress
:: 네오프렌 prompt 입니다. 합성고무 원단인데 해녀분들이 착용하는 수영복이 이걸로 되어있고, 네오프렌이랑 폴리랑 섞어서 만드는 맨투맨 티 같은것도 요즘은 많죠. 
 
 

nylon dress
:: 나일론 prompt 입니다.  오래된 섬유소재인데 예전에는 나이롱이라고 불렀죠. 요즘도 이런 섬유 쓰나?
 
 

polyester dress
:: 폴리에스터 prompt 입니다. 반팔티에서도 자주 사용합니다.
 
 

rayon dress
:: 레이온 소재 prompt 입니다
 
 

silk dress
:: 실크 prompt 입니다. 광택이 심해서 부담스럽습니다.. 
 
 

velvet dress
:: 벨벳 prompt 입니다. 이것도 예전에는 좀 싼티나는 소재였던 느낌인데. 그냥 디자인이 구려서 그랬던걸로.. 
 
 

wool dress
:: 울 소재를 표현해주는 prompt 입니다.

이외에도 실험적인 소재들도 있는데 제대로 반영이 안되는것들이 대부분이라 제외했습니다.  다음에는 드레스 길이를 정해주는 프롬프트에 대해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