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겐 이것도 유용한 정보/이것저것

티스토리 애드센스 페이지뷰 급감 및 수익 악화 현상에 대하여

VeryIP 2023. 9. 8. 15:03

일단 저는 거의 수익이 없는 블로거입니다.

그렇지만 소소하게나마 용돈벌이로 커피 한두잔은 어쩌다 먹을 정도의 수익은 있었습니다. 워낙 수익이 없다보니 애드센스도 거의 안들어가보다가 오랜만에 들어가보고는 이제야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급감 사태를 알았는데요.

아래 표를 먼저 보시죠.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수 변화

제 블로그의 구글 애널리틱스로 본 사용자 변화입니다. 즉 방문자 수인데요. 저는 워낙 한달에 하나 포스팅할까 말까 하긴 하지만 기존 누적된 글들이 있기 때문에  100에서 160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중간에 포스팅한 글 하나가 튀긴 했지만요.   티스토리 자체 방문통계에서 보는 숫자와 거의 동일합니다.

 

그런데, 아래 표를 보시죠.

아래 구글 애드센스의 페이지뷰 관점에서 보면 7월 즈음하여 페이지뷰가 10 내외를 왔다갔다 합니다. 

기존보다 10%로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네요.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뷰 변화

애드센스의 페이지뷰라는것은 애드센스 고객센터 메뉴에 정의가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이 정의로 보면 페이지뷰가 줄었다는 것은 내 블로그에 구글광고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는 건데요. 즉 6월 까지에 비해 그 뒤로 10%만 정상적으로 광고가 표시됐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대체 무슨이유인가 찾아보니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에 붙인다고 공지되어 있습니다. 공지글 상세 내용 보기

 

[안내]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6월 27일부터 개별 티스토리 본문 내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입

notice.tistory.com

 

공지 내용을 보면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볼 것은 다음 3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Q.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신설되면 어떻게 달라지나요?
-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 외에,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1개가 추가로 노출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어디에 노출되나요?
-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따라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가 제외되기도 하나요?
- 티스토리 자체 광고와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설정한 광고는 무관합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광고를 설정해 발생한 수익을 가져가는 방식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건 새빨간 거짓말이거나 티스토리가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것 같습니다.

실제로 페이지뷰가 1/10로 줄어들었으니까요.  광고 수익이 줄어드는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티스토리가 가장 중요한 상단, 하단광고를 가져가므로) 위에 Q/A로 봐서는 페이지뷰가 줄어드는건 말도 안되죠.

그럼에도 페이지뷰가 감소한다는 건 블로거의 광고와 티스토리측의 광고가 충돌해서 둘중에 한쪽으로만 광고가 배정되고 페이지뷰가 계산되는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티스토리측의 광고를 없애보려고 이것 저것 알아보기 시작했는데요. 갖은 꼼수와 여러가지 방안을 찾다가 공지글에서 자세히 못보고 지나친 아래내용을 보게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미노출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6월 28일 추가)
-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도록 변경하셔야 합니다. 본문 및 스킨에 광고 스크립트를 모두 제거하시고, 수익 메뉴에서 계정을 연동 해제해 주시고, 수익 플러그인을 설정 해제하셔야 합니다. 이 외의 어떤 방식으로든 임의로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를 제거하거나 노출을 방해할 경우 티스토리 약관에 의해 블로그 및 계정이 규제될 수 있습니다. 
https://www.tistory.com/info/contract

 

깔끔하게 포기합니다.

소소한 블로거라 어디 다른 플랫폼으로 이사가기도 그렇고...

잘먹고 잘살아라 !!!

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