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겐 이것도 유용한 정보/컴퓨터

로지텍 키보드 한영전환 안될 때 조치방법 2

VeryIP 2023. 1. 16. 12:38

로지텍 무선 키보드의 경우 대게 애플과 안드로이드, 윈도우를 모두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영전환이 안되는 첫번째 이유는 애플계열인지 윈도우 계열인지에 대한 자동설정이 제대로 안먹혀서입니다.

이에 대한 조치방법은 지난글 "로지텍 키보드 연결 이상할때 재설정 방법"으로 게시 했었는데요.

컴퓨터를 바꾸고나서 다시 키보드를 연결 했는데 위 방법으로도 안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제가 쓰는 로지텍 키보드 k480은 한영전환 키가 따로 없고 우측 alt 키가 한영전환 역할을 해야하는데 알트키로 한영전환이 안되고 fn+space 키로만 한영전환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먼저 윈도시작 눌러서 톱니바퀴 아이콘(설정)을 누릅니다.


아래처럼 화면이 나오면 "시간 및 언어"를 선택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언어"를 선택하고


우측에 "한국어" 라고 된 부분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옵션" 이 활성화 되고 이걸 다시 클릭합니다.


아래화면이 나오면 "레이아웃 설정"을 누릅니다.


아마도 아래처럼 "한글 키보드(103/106키)"라고 선택되어 있었을 건데요. 설명에 보다시키 한/영 전환 : 한/영 이라고 써있습니다. 한/영 전환은 한/영 키를 사용한다는 뜻인데요. 알다시피 로지텍 k480에는 한/영 키가 따로 존재하질 않아서 작동이 안되는 겁니다.


자 이걸 "한글 키보드(101키)" 로 바꾸시고 나면 변경 사항은 PC를 다시 시작한 후에 적용됩니다. 라고 노란글씨로 표시됩니다. 저는 이미 바꿔놓은 상태기 때문에 아래 화면에 그런 문구가 표시되지 않는 거구요.


이렇게 하고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해서 재부팅하면 한영전환할때 우측 알트키(alt key)로 눌러서 한/영 전환이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로지텍 k480을 예로 들었지만 k380이나 다른 종류의 키보드 중 한영키가 따로없는 키보드에서 한영전환이 우측 alt키로 안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