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겐 이것도 유용한 정보/컴퓨터

네이버 웨일에서 문서(HWP, PDF, ms Office) 다운 받을 때 자체 뷰어로 보지 않고 원래 프로그램으로 여는 방법

VeryIP 2023. 1. 20. 13:21

네이버 웨일을 자주 씁니다. 그런데 어디 웹페이지에 있는 첨부파일을 누르면 '취소', '다른 이름으로 저장', '열기', '저장' 이렇게 나와서 '열기'를 누르면 웨일 자체 문서 뷰어로 웨일 창에서 문서가 열립니다.

그런데 웨일 자체 문서뷰어 말고 내 컴퓨터에 설치된 한글 프로그램으로 열고 싶을때가 훨씬 많습니다. 더 익숙하기도 하고 편집이 필요할 수 도 있구요.

엣지나 크롬 같은 경우는 첨부링크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 되기 시작하고 다운로드 완료된 후 문서 제목을 누르거나 바로 밑에 파일열기 누르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으로 열립니다.

그럼 '열기' 말고 '저장'을 누르면 비슷하게 작동할꺼라 봤는데 이런식으로 우측 상단에 표시된 파일이름을 눌러도 네이버 웨일은 역시나 내장 문서 뷰어로 열어버립니다.

 

결국 '폴더 열기' 눌러서 탐색기에서 다시 파일을 선택해줘야 해서 매우 불편 했는데요. 

 

지난번에도 이걸 바꿔보려고 찾다가 못찾았는데 오늘은 너무 불편해서 설정을 하나하나 한참 찾아 봤습니다.

결론적으로 방법만 말하자면

설정으로 들어가서

 

좌측메뉴중에 '웹 페이지' 메뉴로 가서 문서 뷰어 항목에 보면 PDF 문서, HWP 문서, Ms Office 문서 라고 나옵니다. 

 

선택하면 이렇게 기본 동작 방법을 설정할 수 있네요. 'HWP 다운로드'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같은 상황에서 '열기'를 누르면 문서가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면서 저장된 파일을 내 컴퓨터에서 바로 열어 줍니다. 너무 편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