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겐 이것도 유용한 정보/AI

생성 AI 이미지 Prompt 팁 :: Apparel Silhouette-드레스 형태를 정하는 프롬프트

VeryIP 2023. 3. 28. 13:47

지난번에 이어 이번에는 실루엣 편입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AI로 다양한 이미지 요소를 정할 수 있는데요. 형태가 가장 잘 드러나는 드레스를 또 갖고 왔습니다. AI 실사 이미지 생성을 처음하는 사용자라면 예전 제 글을 먼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아래 더보기를 누르면 기존 글 링크가 나옵니다.)

기본으로 사용된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맨앞에 실루엣 프롬프트를 넣으면 됩니다.
20 years old beautiful 1girl, Ashblond wave hair, detailed face and eyes, 8k photo, realistic, highres, (photorealistic:1.3), masterpiece, detailed skin texture, detailed background, perfect figure, slender, (korean mixed:0.5)

A-line dress
:: AI 생성된 이미지 보시면 바로 짐작가는 알파벳 A를 닮은 드레스 형태를 정해주는 프롬프트입니다.

 

 

bodycon dress
:: bodycon 이라는 단어는 구글링해보니 a style of clothing that fits very closely to the body. "Bodycon" is short for "body conscious." 라고 나옵니다. 그래서 body conscious를 뭐라하는지 찾아보니

「육체의식」이라고 번역되는 용어이다. 1960년대 말에 나타난 사고방식으로 더욱 자기의 몸에 주목하여 관심을 가지자라는 뜻이다. 패션적으로는 보디 셔츠보디 라인 등으로 표현되었다.

이렇네요. 

pencil dress
:: 슬림, 심플, 연필처럼 가는 실루엣을 보여주는 드레스를 표현할때 필요한 AI 프롬프트입니다. bodycon과 다른 점을 모르겠네요. 

 

 

Fit and Flare dress
:: 구글링해보니 상체쪽은 딱 맞고, 하체쪽은 너풀거리는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A-line 이랑 뭐가 다른지는 잘 모르겠네요.

A fit and flare dress is a dress silhouette featuring a fitted upper body (the "fit") and a full skirt (the "flare")

 

 

sheath dress
:: bodycon, pencil과 거의 같은 느낌의 시스 드레스를 표현해주는 ai prompt 입니다. 네이버 두산백과에 아래처럼 설명되어 있는데요 설명내용도 역시 bodycon과 비슷합니다.

‘시스’는 칼집이라는 뜻으로 시스 드레스는 신체에 밀착되고 단순하게 디자인되어 가늘고 날씬하게 보이는 드레스를 말한다. 로브 푸로(robe fourreau)라고도 한다. 주로 이브닝 드레스로 입는다.

외형이 칼집과 같이 들어가는 슬림룩(slim look)으로 1930년대의 홀쭉하고 날씬한 드레스를 슬림 롱 스타일이라고 불렀다. 1961년에 마르크 보앙이 발표하였으며 프랑스 패션 디자이너인 소니아 리키엘은 검은색의 시스 드레스를 즐겨 디자인하였다.

 

 

shift dress
:: 네이버 검색결과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드레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생성된 AI 이미지의 좌측결과는 주름으로 웨이스트라인을 구분하고 있는데요. 저건 이음선이 아니라서 나온 정상적인 결과인지 단순 프롬프트가 반영이 잘 안된 결과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슈미즈 드레스와 거의 같은데, 웨이스트 라인에 이음선이 없는 직선적인 매우 심플한 드레스를 말한다. 단지 슈미즈 드레스와 달라 경사진 다트에 의해서 약간 체형에 꼭 맞게 하고 있다. 소매 없는 것이 많고 시프트는 슈미즈의 고어(古語)이며, 슈미즈 드레스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chemise dress
:: 위에 쉬프트 드레스에 언급된 슈미즈 드레스인데 설명하고 생성된 이미지랑은 좀 차이가 있어보입니다. 

 

swing dress
:: 위에 언급한 fit and flare와 사실상 동일한 형태로 보입니다.

 

 

wrap dress
:: 가슴쪽 한쪽면이 다른쪽을 감싸고 있는 디자인의 wrap를 표현해주는 prompt 입니다. 성공률이 매우 높은 프롬프트입니다.

 

 

Empire dress
::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듯한 prompt 입니다.  그냥 이런것도 있구나라고 넘어가시면 될 듯. 원래는 허리라인이 가슴 바로 밑에 위치하는게 특징이라는데. 생성된 결과물은 전혀 그렇지 않아보이네요.

 

 

sun dress
:: 어깨나 등을 많이 노출하는 스타일을 표현하는 promt 입니다. beach dress, summer dress 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미지 생성 AI의 학습데이터인 체크포인트가 패션쪽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야 더욱 제대로된 표현이 먹힐 것 같은데요. 그래도 많이 적용이 되는 편이긴 합니다. 여기에 색상, 어깨, 목, 원단재질, 길이, 장식등을 잘 조합하면 상상했던 이미지를 실제로 AI 실사 결과물로 뽑아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